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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어교사 양성 프로그램(Deutsch Lehren Lernen) (DLL )
일정 기간 해외에서 수학하거나 인턴십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독일어 능력을 향상시키고 현지 문화를 체험함으로써 세계에 대한 견문을 넓이고 글로벌 시대를 이끌어 갈 우수한 인재의 소양을 기를 수 있습니다.
1. 독일어교사 양성교육 프로그램이란 무엇인가요?
한국외국어대학교 독일어교육과는 역량 있는 독일어 교사 양성을 목적으로 독일문화원 및 독일 Jena 대학교 와 협력하여 독일어교사 양성 프로그램 DLL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에 독일의 언어와 문화를 전파하고 있는 독일문화원(Goethe-Institut)은 각국 현지 독일어교사 수급을 위하여 외국어 또는 제2언어로서의 독일어를 가르치는 교사를 양성하기 위한 Grünes Diplom 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은 수업참관(Hospitation), 기본교육(DLL-Basisprogramm) 및 실습(Praktikum)으로 구성됩니다. 약 2년이 걸리는 이 과정을 성공적으로 수료한 사람은 전 세계 독일문화원에서 독일어를 가르칠 수 있는 교사 자격인 Grünes Diplom을 취득하게 됩니다. 독일문화원 Grünes Diplom의 기본교육 과정에 해당하는 우리 학과의 DLL 과정은 3-4학년 전공 교육과정에 편제되어 있으므로 이를 이수하는 데 별도로 교육비를 납부할 필요는 없습니다. 우리 학과에서 오프라인으로 DLL 교재를 공부하고, 독일문화원이 운영하는 DLL 온라인 과정을 이수하는 사람을 DLL 프로그램 학생이라고 합니다. 국내에서 DLL 오프라인 및 온라인 과정을 마친 사람은 독일 Jena 대학에서 졸업논문 과정을 이수하게 되며, 일정한 시험을 거쳐 약 6개월 기간의 독일문화원 실습 과정을 마치게 되면 독일문화원 교사 자격(Grünes Diplom)을 취득하게 됩니다. 서서히 세대교체기에 접어들고 있는 국내 독일어교육계에 향후 일정 수의 독일어교사 수요가 예상되고 있어서 DLL 교육이나 Grünes Diplom은 경쟁력 있는 자격이 될 것입니다.
담당교수: 신형욱(shinhyuk@hufs.ac.kr)
2. 독일어교사 양성교육 프로그램은 어떠한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나요?
독일어교사 양성교육 프로그램은 크게 1) 기초어학 수업, 2) 독일 어학연수, 3) 교과교육 강좌, 4) 온라인 강좌, 5) 논문 작성, 6) 수업실습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6단계 과정을 마치면 Grünes Diplom 자격증을 취득하게 됩니다. 독일어교육과 학생은 다음의 단계를 거쳐 독일어교사 양성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하게 됩니다.
학습단계 | 내용 | 장소 | 비고 |
---|---|---|---|
1 (1-4 학기) |
독일어 기본 능력(B1) 습득 | HUFS | 전체 학생 |
2 (보통 4학기 이후) |
1학기 어학연수를 통하여 독일어 B2 능력 습득 | 독일어권 대학(예나 대학 (FSU) 추천) | DLL 학생 필수 |
3 (보통 5-8 학기) |
DLL-Programm 관련 5개 전공 교과(교과교육 강좌) 이수 | HUFS | DLL 학생 필수 |
4 | DLL-Programm 온라인 강좌 수강 (online-Tutorierung) | 독일문화원 | DLL 학생 필수 |
5 | DLL-Abschlussarbeit(졸업논문) 작성 (1개 학기 동안 수학) | FSU | DLL 학생 필수 |
6 (DLL-Programm 이수 후) |
수업 실습 (Praktikum am Goethe-Institut) | 독일문화원 | GI-Grünes Diplom 이수자 필수 |
단계 1: 독일어 기초 능력을 습득을 위한 1-4학기에 해당합니다. 이 단계에서 학생들은 총 640시간의 독일어 수업을 통해 B1 수준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선행 학습을 통해서 B1 이상의 수준에 도달한 학생은 이 단계를 거치지 않고 2단계나 3단계부터 시작할 수 있습니다.
단계 2: DLL 과정 이수 전제 조건인 B2 수준의 독일어 능력을 습득하기 위하여 독일어권에서 1학기 이상 어학연수를 하는 단계입니다. 가급적 DLL-Programm 협력학교인 Jena 대학교(Friedrich-Schiller-Universität) 에서 수학할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단계 3: 단계 2에서 습득한 B2 수준의 독일어 능력을 바탕으로 Grünes Diplom 과정의 기본과정(DLL-Basisprogramm)에 해당되는 5개의 아래 전공 강좌를 이수해야 합니다. 이 DLL-Programm 연계 강좌에서는 해당 DLL 모듈 교재 를 기본교재로 사용하며, 이수 순서는 규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DLL-모듈 |
독일어교육과 강좌 |
---|---|
Modul 1: Lehrkompetenz und Unterrichtsgestaltung |
· 독일어 원어수업연구 |
Modul 2: |
· 독일어 교과교육론 |
Modul 3: Deutsch als fremde Sprache |
· 독어학개론 |
Modul 4: Aufgaben, Übungen, Interaktion |
· 독일어 교수법 |
Modul 5: Lernmaterialien und Medien |
· 독일어 교재연구 및 지도법 |
Modul 6: Curriculare Vorgaben und Unterrichtsplanung |
· 독일어 원어수업 연구 |
[독일어교육과 DLL-모듈 연계 강좌]
독일어 교과교육론(DLL 2):
효과적인 외국어 교육을 위해 외국어 학습 및 학습자에 대해 과학적으로 접근하여 이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힌다. 외국어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을 고찰하고, 언어습득 및 교육과 관련한 여러 이론들을 살펴보며, 언어학습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찾고, 영어학습 다음에 이루어지는 후속외국어교육의 특성을 이해하여 효과적인 독일어 교수방안을 모색한다.
독일어학개론(DLL 3, DLL 6):
DLL 3:
언어를 가르치기 위해서 교사는 언어수단의 형태, 기능, 의미를 알고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이 과목에서는 독일어의 특징적 언어 현상을 살펴보고 언어적 이해 수단으로서 독일어가 어떠한 기능을 하는지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자 한다. 이러한 언어의식 고양을 통해 교사는 학습자에게 독일어의 언어현상을 보다 바람직하게 제시하고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교사는 문법이 교재나 문법책에 제시되어 있는 방식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다.
DLL 6:
교육과정, 유럽공동참조 기준 등을 살펴본다.
독일어교수법(DLL 4):
외국어 듣기·말하기·읽기·쓰기에서 행해지는 언어 생산과 수용 과정에 중요한 인지적 과정들을 살펴보고, 어떤 과제와 연습문제를 고안하고 투입시켜 이들 언어수행능력의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지를 모색한다.
독일어 교재연구 및 지도법(DLL 5):
교재란 새로운 언어의 학습을 보다 용이하게 하기 위해 학습물을 선별하여 체계화시켜 놓은 것을 이른다. 이 과목에서는 교재 고안에 있어 중요한 기준들을 알아보고 시중에 나와 있는 독일어교재를 이들 기준을 적용해 분석해 본다. 이 외에도 교재를 보충해 줄 수 있는 각종 보충자료를 살펴보고, 실제적 자료의 활용 및 SNS를 외국어 교육에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해 본다.
독일어 원어수업연구(DLL 1, DLL 6):
DLL 1:
외국어 수업에서 교사는 외국어 학습을 성공적으로 이끄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독일어교사론은 교사라는 직업에 초점을 맞추어 외국어 수업의 다음의 세 가지 측면을 조명한다.
1) 외국어 교수의 복합적 측면 및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2) 교수행위의 중심이 되는 교실이라는 상호작용의 공간,
3) 수업에서의 혁신과 변화의 시도;
DLL 6:
효과적이고 흥미진진한 외국어 수업 계획을 위해 수업계획에 영향을 주는 수업 외적 요인들에 대해 알아보고, 이들 요인들과 현 외국어 교육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는 교수방법론적 원칙들을 수업계획에 어떻게 고려해 넣을 것인가에 대한 방안을 모색한다.
단계 4:독일문화원에서 운영하는 DLL 모듈 6개에 대한 온라인 강좌(online-Tutorierung)를 이수합니다.
온라인 강좌는 5개의 DLL 연계 강좌와 동일한 교재와 내용을 다루는데, 경우에 따라서는 독일어교육과 교과교육 강좌와 동시에 이수할 수도 있습니다. DLL 1권부터 6권까지 총 6권에 걸쳐 이루어지는 이 온라인 과정은 인터넷 활용 학습플랫폼인 무들을 기반으로 이들 교재 안의 다양한 과제들을 통해 이론과 수업의 실제간 접점을 찾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이론에 대한 견해 및 수업에 대한 개인적인 경험 등을 다양한 국적을 지닌 프로그램 참가자들과 온라인 상에서 독일어로 교환 및 공유하고, 이에 대해 전문가의 지도를 받으며 교사의 전문성을 키워 나간다는 데에 의의가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는 또한 문화원 담당자 선생님의 지도에 따라 어학수업을 참관, 분석 및 토론하고, 각각의 DLL 교재를 학습하며 도출된 연구질문을 소규모의 인원으로 구성된 수업탐색 프로젝트에서 검증합니다. 프로젝트는 연구질문 구성, 질문을 검증하기 위한 20-30분 정도의 수업 계획, 수업 진행, 결과 발표의 단계로 구성됩니다. 이 중에서 실제로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하고, 이에 따른 결론에 대해 토론하며 서로의 경험을 공유하는 장이 주한독일문화원에서 오프라인으로 이루어 집니다.
단계 5:독일어교육과의 5개 DLL 연계 강좌와 독일문화원 온라인 강좌를 이수한 후에는 독일 Jena 대학 에서 한 학기를 수학하며 DLL 졸업논문을 작성합니다. 이 기간 동안 부족한 교수법 지식과 독일어 구사 능력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단계 6: 독일문화원에서 교육실습 과정(Praktikum)을 이수합니다. 이를 통해 온라인 과정에서 배웠던 이론과 수업사례들을 주한독일문화원의 어학수업에 실제로 적용해 보는 기회를 갖습니다. 오프라인 교육 과정의 마지막이라고 할 수 있는 시범수업에서는 문화원의 수업단위인 90분을 기준으로, 학습진도와 학습활동, 학습자 등 수업의 여러 요인을 고려한 수업안을 구성하고 이를 토대로 실제 어학수업을 진행합니다.
3. DLL 프로그램 학생 지원 방법 및 선발과정은 어떠한가요?
독일어교육에 관심이 있는 사람으로서 B2 어학능력을 갖춘 사람은 DLL 프로그램에 지원을 할 수 있으며, 매년 독일문화원과 협의하여 일정 기간에 모집 공고한 후 3-5명을 선발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과 관련하여 학과에서는 DAAD(독일고등교육진흥원)의 지원을 주선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담당교수: 신형욱 (shinhyuk@hufs.ac.kr)
문의사항 및 서류제출: 학과장실(germanedu@hufs.ac.kr/ 02 – 2173 – 3314)